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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어 능력시험 안내
KAIST 외국인 학생의 학부과정 졸업요건 : KAIST에 재학중인 외국인 학생이 학부 과정을 졸업하기 위해서는 TOPIK 2급을 통과하여야 됨 (2016년 1월 현재)
KAIST 어학센터에서의 한국어 강좌 운영 내용
KAIST 어학센터에서의 한국어 강좌 운영 내용
- - (말하기 분야) 한국어 강좌: 매월 개강
- - (TOPIK 시험 대비) 한국어 강좌: 매월 개강
- KAIST 어학센터 홈페이지 참조 (https://lang.kaist.ac.kr/pages/view/lang_03)
○ 시험 목적
- -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재외동포·외국인의 한국어 학습 방향 제시 및 한국어 보급 확대
- - 한국어 사용능력을 측정 · 평가하여 그 결과를 국내 대학 유학 및 취업 등에 활용
○ 응시대상
-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재외동포 및 외국인으로서
- - 한국어 학습자 및 국내 대학 유학 희망자
- - 국내외 한국 기업체 및 공공기관 취업 희망자
- - 외국 학교에 재학중이거나 졸업한 재외국민
○ 주관기간: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
○ 시험의 활용처
- - 정부초청 외국인장학생 진학 및 학사관리
- - 외국인 및 12년 외국 교육과정이수 재외동포의 국내 대학 및 대학원 입학
- - 한국기업체 취업희망자의 취업비자 획득 및 선발, 인사기준
- - 외국인 의사자격자의 국내 면허인정
- - 외국인의 한국어교원자격시험(2~3급)응시 자격 취득
- - 영주권 취득
- - 결혼이민자 비자 발급 신청
○ 시험 시간표
구분 | 교시 | 영역 | 한국 | 시험 시간(분) | 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입실 완료 시간 | 시작 | 종료 | ||||
TOPIK I | 1교시 | 듣기, 읽기 | 09:20 까지 | 10:00 | 11:40 | 100 |
TOPIK II | 1교시 | 듣기, 쓰기 | 12:20 까지 | 13:00 | 14:50 | 110 |
2교시 | 읽기 | 15:10 까지 | 15:20 | 16:30 | 70 |
- ※ TOPIK I은 1교시만 실시함
- ※ 해외시험시간은 현지접수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○ 시험의 수준 및 등급
- - 시험수준: TOPIK I, TOPIK II
- - 평가등급: 6개 등급(1~6급)
- 획득한 종합점수를 기준으로 판정되며, 등급별 분할점수는 아래와 같습니다.
구 분 | TOPIK I | TOPIK II | 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급 | 2급 | 3급 | 4급 | 5급 | 6급 | |
등급결정 | 80점 이상 | 140점 이상 | 120점 이상 | 150점 이상 | 190점 이상 | 230점 이상 |
- ※ 35회 이전 시험기준으로 TOPIK I은 초급 TOPIK II는 중·고급 수준입니다.
○ 문항구성
- 1) 수준별 구성
시험수준 | 교시 | 영역(시간) | 유형 | 문항수 | 배점 | 총점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TOPIK I | 1교시 | 듣기(40분) | 선다형 | 30 | 100 | 200 |
1교시 | 읽기(60분) | 선다형 | 40 | 100 | ||
TOPIK II | 1교시 | 듣기(60분) | 선다형 | 50 | 100 | 300 |
쓰기(50분) | 서답형 | 4 | 100 | |||
2교시 | 읽기(60분) | 선다형 | 50 | 100 |
- 2) 문제유형
- - 선다형 문항(4지선다형)
- - 서답형 문항(쓰기 영역) · 문장완성형(단답형) : 2문항
- · 작문형: 2문항(200~300자 정도의 중급 수준 설명문 1문항, 600~700자 정도의 고급 수준 논술문 1문항)
○ 쓰기영역 작문 문항 평가 범주
구분 | 시험 시간(분) | |
---|---|---|
51-52 | 내용 및 과제 수행 | • 제시된 과제에 맞게 적절한 내용으로 썼는가? |
언어사용 | • 어휘와 문법 등의 사용이 정확한가? | |
53-54 | 내용 및 과제 수행 | • 주어진 과제를 충실히 수행하였는가? • 주제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하였는가? • 주어진 내용을 풍부하고 다양하게 표현하였는가? |
글의 전개 구조 | • 글의 구성이 명확하고 논리적인가? • 글의 내용에 따라 단락 구성이 잘 이루어졌는가? • 논리 전개에 도움이 되는 담화 표지를 적절하게 사용하여조직적으로 연결하였는가? |
|
언어사용 | • 문법과 어휘를 다양하고 풍부하게 사용하며 적절한문법과 어휘를 선택하여 사용하였는가? • 문법, 어휘, 맞춤법 등의 사용이 정확한가? • 글의 목적과 기능에 따라 격식에 맞게 글을 썼는가? |
○ 문제지의 종류: 2종 (A▪B형)
종 류 | A형 | B형 |
---|---|---|
시행지역 | 미주·유럽·아프리카·오세아니아 | 아시아 |
시행요일 | 토요일 | 일요일 |
○ 등급별 평가 기준
시험수준 | 등급 | 평가기준 |
---|---|---|
TOPIK I | 1급 | ‘자기 소개하기, 물건 사기, 음식 주문하기’ 등 생존에 필요한 기초적인 언어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‘자기 자신, 가족, 취미, 날씨’ 등 매우 사적이고 친숙한 화제에 관련된 내용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.약 800개의 기초 어휘와 기본 문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간단한 문장을 생성할 수 있다. 간단한 생활문과 실용문을 이해하고, 구성할 수 있다. |
2급 | ‘전화하기, 부탁하기’ 등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능과 ‘우체국, 은행’ 등의 공공시설 이용에 필요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.약 1,500~2,000개의 어휘를 이용하여 사적이고 친숙한 화제에 관해 문단 단위로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.공식적 상황과 비공식적 상황에서의 언어를 구분해 사용할 수 있다. | |
TOPIK II | 3급 |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별 어려움을 느끼지 않으며, 다양한 공공시설의 이용과 사회적 관계 유지에 필요한 기초적 언어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.친숙하고 구체적인 소재는 물론, 자신에게 친숙한 사회적 소재를 문단 단위로 표현하거나 이해할 수 있다.문어와 구어의 기본적인 특성을 구분해서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. |
4급 | 공공시설 이용과 사회적 관계 유지에 필요한 언어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, 일반적인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능을 어느 정도 수행할 수 있다.또한 ‘뉴스, 신문 기사’ 중 평이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. 일반적인 사회적 · 추상적 소재를 비교적 정확하고 유창하게 이해하고, 사용할 수 있다.자주 사용되는 관용적 표현과 대표적인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 · 문화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. | |
5급 | 전문 분야에서의 연구나 업무 수행에 필요한 언어 기능을 어느 정도 수행할 수있다.‘정치, 경제, 사회, 문화’ 전반에 걸쳐 친숙하지 않은 소재에 관해서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.공식적, 비공식적 맥락과 구어적, 문어적 맥락에 따라 언어를 적절히 구분해 사용할 수 있다. | |
6급 | 전문 분야에서의 연구나 업무 수행에 필요한 언어 기능을 비교적 정확하고 유창하게 수행할 수 있다.‘정치, 경제, 사회, 문화’ 전반에 걸쳐 친숙하지 않은 주제에 관해서도 이용하고 사용할 수 있다. 원어민 화자의 수준에는 이르지 못하나 기능 수행이나 의미 표현에는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. |
○ 시험접수: http://www.topik.go.kr